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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관광객들이 일본의 잊혀진 지역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지난 글 2017. 10. 5. 05:03728x90반응형SMALL
*출처(클릭)
IORI KAWATE, NOBUTAKA HIRAMOTO 니케이 스텝 작가
2017. 8. 19
관광객들은 귀국 시 일본 상품들도 구매해 간다.
시골로 향하는 길을 찾아 일본 제품에 매혹당한 관광객들이 많아지면서 해외 관광객들로부터 이익을 거두는 지역이 넓어지고 있다.
그 척도로 밤 풍경을 살펴보자. 일본 관광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해외 관광객이 일본 야간관광에서 ¥6,923만을 썼다.
관광청에 따르면 동경, 오사카 그리고 나고야 지역에서 - 8개 현 포함 - 해외 관광객이 소비한 액수는 2015년 ¥138만에서 ¥4,185만으로 늘었다. 동년 해외 관광객은 다른 지역에서 야간 관광에서 총 ¥2,752만을 소비해 전년 대비 최고 ¥238만이 성장했다.
해외 관광객이 일본을 더 많이 발견하고 있다(해외 관광객이 야간관광에서 소비한 금액의 연간 증가량; 단위 백만)
가장 큰 도시 지역 3곳
나머지 지역
상황 반전
도시 지역: 동경/가나가와/치바/사이타마; 아이치; 오사카/교토/효고 현
출처: Japan Tourism Agency(일본 관광청)
나머지 지역보다 3 곳의 대도시 지역에서의 소비 증가가 적었던 적은 처음이었다.
그것은 해외 관광객들, 특히 반복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들이 시골 지역을 방문하는 경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최소 2회 이상 일본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이 4월~6월까지 62%에 이르며 이는 2년 전에 비해 4%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해외 관광객이 방문한 지방은 저마다의 독특한 매력이 있으며, 지방 정부들은 점점 더 그 매력을 자본화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나가사키현 섬들로 구성된 도시 오지카는 도시 내 몇몇 전통적이고 사용되지 않은 민가 주택을 숙박 시설 및 기타 관광 시설로 변경했다. 이 계획은 미국 동양 문화 연구소가 제안한 것이다. 예를 들면, 시정부는 욕실을 더 밝고 넓게 만들어 해외 관광객의 필요를 충족하는 방식으로 주택을 리모델링 했다.
일본 중앙에 위치한 기후 나가노, 이시카와, 토야마 4개 현 5개 시정부들은 미셀린 3성급 시설에서 정차하는 버스 투어를 개발했다.
해외 관광객들이 보이는 또 하나의 주목할 만한 동향은 귀가 후 일본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화장품 무역 데이터에 반영되어 있다.
중국 관광객들의 소위 “폭발 구매”의 흥청망청 함은 시들해진 반면, 귀가 후 일본제 화장품 및 의류를 구매하는 수가 증가하고 있다.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국경을 넘어 온라인을 통해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전환하고 있다. 일본 화장품 산업 협회의 재무 데이터의 분석에 따르면, 2016년 일본 화장품 수출은 처음으로 화장품 수입을 능가했다.
일본과 중국의 화장품 무역 현황
중국 관광객들은 귀가 후 일본 화장품 구매를 지속하고 있다(단위: 십억 엔).
일본의 화장품 수입
일본의 화장품 수출
출처: Japan Cosmetic Industry Association(일본 화장품 산업 협회)
지난 3울 고세는 군마 주 공장의 새로운 시설에서 화장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 투자는 중국 수요가 점점 늘어나면서, 특히 스킨 케어 제품으로 유명한 세키세이 시리즈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충족하기 위해 내부 생산 능력을 30%까지 확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일본의 선도적 화장품 기업인 시세이도는 현재 오사카 현 이바라키에서 37년 만에 처음으로 신규 현내 공장을 구축하고 있다. 이 공장은 2020년 로션과 기타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할 것이다.
시세이도는 일본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들에 집중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일본 방문 중 제품을 경험한 다수의 관광객들이 브랜드 충성도를 가질 수 있도록 투자하고 있다.
다이이치 라이프 리서치 연구소에 따르면, 일본의 성장하는 화장품 수출로 관광 수익을 명확히 알 수 있다고 한다.
일관 내 해외 관광객 소비와 일본 수출 간 상관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연구소는 화장품, 의류, 건강 관리 제품, 전기 가전뿐만 아니라 식품 및 음료의 수출 데이터를 분석했다.
해외 관광객에 대한 이 제품들의 판매는 2016년까지 5년간 ¥1조($91억 2천만)까지 증가했다. 동 기간 중 이 제품들의 수출 합계는 60% 증가한 ¥1조 5천억에 달했다.
이 연구소 경제학자 타쿠야 호시노에 따르면, “해외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이 일본 제품의 인기는 지역 내 일자리 생성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한다.
관광 산업의 급성장 역시 지역 경제 구조화 방식도 변화 시키고 있다.
예를 들면, 홋카이도에서 관광객들의 소비는 주요 소득원으로서 공공 투자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홋카이도 은행 그룹의 도진 지역 연구소는 3년간 관광객 소비가 최북단 섬에 대한 공공 투자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 투자를 능가한 홋카이도 관광객
신규 주요 수입원(단위: ¥1 조)
공공 투자
상황 반전
관광객 지출
출처: 도긴 지역 연구소 및 기타 기관의 추정
홋카이도 국내총생산의 한 부분으로서의 관광객 소비는 2015 회계연도에 ¥1조 1,200에서 2020 회계연도에 ¥1조 5,500까지 성장할 것이다.
홋카이도 전력 연구소의 추정에 따르면, 2020 회계연도의 공공 투자 최종 수요는 2015 회계연도에서 최대 0.4% 증가한 ¥1조 4,700이 될 것이다.
“관광 산업은 지역 경제가 자체 구조를 변경하는 몇 안되는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로 민간 수요에 의해 주로 주도되는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도긴 지역 연구소의 한 경제학자는 말했다.
일본의 현행 관광 붐은 지역 공동체가 정부 지출에 덜 의존하고 독립된 마인드에 더 의존하게 만들 수 있을 거라 그는 말했다.
해외 스키어들에게 인기 있는 홋카이도 도시 쿠찬에는 민간 투자가 몰리고 있다. 그 결과, 더 많은 콘도미니엄과 관광 시설이 들어서게 됐다.
쿠찬 관광 협회에 따르면, “지역 건설 업계가 번창하고 있다"라고 한다. “지난 3~4년 동안, 파우더 스노우로 유명한 니세코 지역 주위에서 기업들 중 단 한 건의 파산 사례도 들은 적이 없었다.”
쿠찬은 니세코 슬로프 바로 옆에 많은 스키어들을 모으고 있다.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지역 GDP에 대한 해외 관광객들의 소비 비율은 일본의 47개 현 중 43개 현에서 증가됐다.
이러한 동향은 고령화 및 인구 감소로 오래도록 고통받고 있는 소규모 경제에 대한 희망을 키우고 있다.
Photo by Redd Angelo on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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