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 Group과 핀테크가 성년에 이르다

2020. 10. 19. 17:15지난 글

728x90
반응형

https://www.economist.com/leaders/2020/10/08/ant-group-and-fintech-come-of-age

 

거대 상장사(a blockbuster listing)가 핀테크가 금융을 얼마나 혁신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1300년대쯤, 베네치아 상인인 Marco Polo는 중국에서 보고 들은, 돈의 경이로움을 유럽인들에게 소개했다. 그는 당시 중국 황제가 "종이 같은 것을 만드는 나무껍질이 여기서는 돈으로 통한다"라고 말했다고 썼다. 결국 서방국가들도 중국에서 발명된 지 6세기 정도 후, 종이돈을 채택했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사람들은 돈의 커다란 변모에 흥분하여 돌아왔다. 종이는 사라지고 폰 스크린의 픽셀들이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이다.

 

디지털 머니 분야에서의 중국이 보이는 발군의 기량은, 홍콩과 상하이에서 가장 큰 핀테크 기업 Ant Group의 몬스터 상장으로 몇 주 후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다. 증가된 현금 수준으로 측정했을 때, 지난 해 Saudi Aramco의 사례를 뛰어넘는, 역사상 가장 큰 기업 공개가 될 것이다. 이번에 상장되면, 2004년에 설립된 Ant Group은 1799년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큰 은행 JPMorgan Chase와 유사한 기업 가치를 갖게 될 것이다. Ant Group의 성장은 백악관 내 매파(hawks)의 우려를 낳고 전 세계 투자자들을 매혹시키고 있다. 이는 중국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세계적으로 금융 시스템 작동 방식에서 거대한 변모가 있을 전도이다.

 

JPMorgan의 수장 Jamie Dimon은 경계와 감탄의 눈으로 수년 동안 Ant Group을 지켜봐 왔다. 전자상거래 기업 Alibaba에서 분리된 Ant Group는 대부분 중국이지만 10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자사 지불 네트워크는 8천만 명의 상인(merchants)을 연결하여 지난 해 $16조 달러의 거래를 성사시켰다. 지불 네트워크는 애피타이저일 뿐이다. 사용자들은 대출을 하고, 6,000개 투자 상품 중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며, 건강 보험을 구입하고 있다. 상상해 보자. 주류 은행, 월 스트리트의 브로커, Boston의 자산 관리자, 그리고 Connecticut의 보험회사 모두 작아져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Silicon Valley에서 설계한 하나의 앱 안으로 들어갔다. 다른 중국 기업들, 특히 WeChat 앱을 소유하고 있는 Tencent 역시 첨단 핀테크 자회사를 운용하고 있다.

 

중국은 혼자가 아니다. COVID-19는 다른 분야를 과열시켰다. 전 세계 전자상거래와 원격 근무의 급증은 디지털 지불의 붐(boom)을 가져왔다. 미국 네트워크 기업 Venmo는 52%, 남미 핀테크 기업 Mercado Pago는 142%까지 지난해 대비 점프 성장했다. 피자 기업이자 싱가포르 판매상(hawkers)인 Parisian Farmer's Markets은 자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물리적 접촉이나 현금이 없어도 즉각적으로 지불할 수 있게 됐다. 투자자들은 소매업을 뒤흔든 것과 같은 구조적 변화를 감지하고 있다. 전통적 방식의 은행들은 이제 2010년 96% 였던, 전 세계 은행 및 지불 산업의 증시 가치가 72%로 하락했다.

 

디지털 금융 분야의 급증이 보편적 현상이라면, 그 위에 있는 사업 모델은 그렇지 않다. 남미에서는 Nubank 및 Mercado Pago의 모기업 MercadoLibre 같은 디지털 은행 및 전자상거래 선구자들을 찾고 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콜 승용차 서비스(ride-hailing) 기업 Grab과 Gojek이 금융 지사를 통해 "슈퍼-앱"이 되고 있다. 현재 스웨덴에서는 핀테크 기업들이 대부분의 소비자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Visa(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금융 기업) 같은 신용카드 기업, Paypal(6 번째로 큰 기업) 같은 디지털 금융 거인, 그리고 거대 은행들이 협력 경쟁을 병행하고 있다. Apple과 Alphabet 같은 기술 거인들은 $1조 5천억 달러 규모의 전 세계 금융 산업 이익에 자극을 받아 디지털 금융을 시도하고 있다.

 

흥분꺼리는 많다. 핀테크 기업은 효율성에서 커다란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상장 은행들이 비용을 1/3까지 줄일 경우, 그 절감액은 지구 상 모든 이들에게 연간 $80 달러의 가치가 될 것이다. Ant Group은 지불 서비스에서 매우 적은 마진을 받고 몇 분 만에 대출 승인을 처리한다. 공항 환전소에서 바가지를 쓰던 시대는 지나가고 있다. TransferWise와 Airwallex 같은 기업들은 더 저렴하고 더 신속한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화 역시 신속한 금융 서비스 확산을 약속하고 있다. 고객에게 닿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고 대출 인수(loan underwriting)가 더 정확해질 것이다. Square 및 Stripe 같은 기업들은 소기업들이 디지털 경제에 연결되기 쉽게 하고 있다. 인디아 및 아프리카 디지털 금융 기업은 의심되는 대금업자와 노후한 은행에서 사람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자체 디지털 통화를 창출함으로써, 정부는 버튼 하나 터치로 전통적 은행 시스템 및 세금을 우회하고, 시민들에게 지불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 경기 부양을 위해 수표를 우편으로 붙인 미 정부와 비교해 보라.

 

하지만 핀테크의 확산(the fintech conquest)은 두 가지 위험을 가져왔다. 첫째는 현 체제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핀테크 기업들은 무리 지어 금융부문에서 가장 이익이 나는 영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전통적인 대출기관에 낮은 이득과 대부분의 위험을 남기게 된다. 중국에서 Ant Group이 발행한 대출 중 98%가 궁극적으로는 은행 장부에 남고, 수수료를 지불한다. 결국에 Ant Group는 중국 은행 이익 중 1/10 이상을 차지하리라 기대된다. 풍족한 상황에서 느릿느릿 움직이는 대출 기관들이, 낮은 이자율, 레거시 IT 시스템, 그리고 고액의 규정순응비용으로 이미 붕괴되고 있다. 그들이 불안정할 경우 말썽이 일어날 수 있는데, 그것은 은행들이 여전히 사람들의 예금을 보유하고 이 단기 차입금(short-term liabilities)을 타 개체를 위한 장기 대출로 전환하는 등 중요한 경제적 기능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위험은 국가와 핀테크 "플랫폼" 기업이 개인으로부터 더 많은 권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네트워크 효과는 핀테크 모델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사용할수록 보다 유용하며 그것에 마음이 끌릴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이 산업은 독점으로 흐르기 쉽다. 또한 핀테크가 정부와 플랫폼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할 경우, 감시, 조작, 그리고 사이버 해킹의 가능성이 증가할 것이다. 중국에서 Ant Group은 공산당 통제 장치의 톱니바퀴 이빨로, 이것이 종종 해외에서 환영 받지 못하는 이유가 된다. 윤리적인 면에서는 이름을 알리지 못한 기업 Facebook이 디지털 통화 Libra를 출시했을 때 이는 전 세계적인 반발을 야기했다.

 

핀테크 급증이 지속됨에 따라, 정부는 은행과 핀테크 기업을 포함한 금융 위기에 관한 종합적 관점을 사져야 할 것이다. 중국 규제기관은 당연히 서프라임 사태의 향기가 있는, 대출 자산유동화(loan securitisation)에서 성공하고 있는 Ant Group의 사업을 완전히 종료시켰다. 또한 정부는 진입장벽을 낮춰 경쟁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싱가포르와 인도는 미국이 배울 수 있는, 저렴하고, 개방적인 은행 간 지불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유럽은 소비자들이 쉽게 계정을 전환할 수 있는 유연한 은행 업무 체계를 보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핀테크의 상승은 거대 기업과 정부로부터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새롭게 변모된 노력과 연결되어야 한다. 핀테크가 더 안전해지고, 더 개방되며, 개인의 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한, 중국에 의한 화폐 혁신은 다시 한 번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변모시킬 것이다.

 

#핀테크 #세계경제뉴스 #외신 #한글외신 #디지털금융 #금융 #핀테크전망 #금융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LIST

'지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efix Home: Concert 140327  (0) 2020.10.20
궁금 일기: 삼국지 초선  (0) 2020.10.19
궁금 일기: 용은 파충류인가?  (0) 2020.10.19
다품종 소량생산  (0) 2020.10.16
11개 슈퍼 트렌디 인테리어 on Instagram  (0) 2020.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