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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너지 시장에 대한 3 가지 게임 체인저
    지난 글 2017. 5. 8.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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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클릭)


    새로운 에너지 원천, 이동성 그리고 산업 분열이 체계를 방해하도록 설정된다.


    에너지 체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신흥 시장의 수요 급증, 새로운 에너지 그리고 EV(전기 자동차) 성장 가능성은 현행 에너지 체계 유지에 방해가 되는 요소 일부일 뿐이다. 변화의 여진이 관련 부문과 이해관계자의 엄청나게 복잡한 네트워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분하기는 어렵다. McKinsey World Economic Forum 새로운 연구가 기업과 정책 입안자를 위한 게임 체인저와 의미를 확인했다.


    새로운 에너지 원천의 급증


    다수의 에너지 기술이 돌파구를 향해 준비 자세를 취한 것처럼 보였다. 20 내에, 20개나 되는 새로운 에너지 , 연료 전지; 소형, 모듈 핵분열 원자로; 심지어 핵융합 등이 세계 경제에 동력을 제공할 있을 것이다. 화석 연료는 여전히 신규 에너지원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겠지만, 환경 문제, 나아가 재생 에너지를 보다 경쟁력 있는 에너지 원으로 만드는 비용 절감, 그리고 전기 수요로 재생 에너지의 점유율은 성장할 것이다. 주로 중국과 인도의 경제 발전으로, 세기 중반 경에는 세계 전력 수요가 거의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증거 1). 2050년까지, 풍력 태양력 같은 저탄소 에너지 원에 의해 생성될 있는 전력은 세계 에너지 수요의 4 분의 1 차지할 것이다.


    증거 1




    중국과 인도의 성장에 힘입어, 2050년까지 세계 전기 수요는 거의 2배가 것이다.


    1 숫자들은 반올림 되었다; 2050 데이터는 예측치이다.


    다수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경제는 전례가 없다. 산업 혁명은 나무, 혹은 석탄으로 구동되는 증기 기관을 기반으로 했다. 20세기에는 석유와 가스가 뒤섞여 핵분열을 일으켰다. 금방이라도 가능할 같은 선택지가 많을 경우 새로운 딜레마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정부는 어디에 투자와 연구 노력을 집중해야 하나? 대부분의 정부는 비용 환경적 고려는 물론,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한동안 선택지들을 개방적으로 유지하기로 생각했다. 하지만 그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택의 압박을 받았다. 신기술 공급 자금이 어떻게 공유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은 발전 속도를 늦출 있다. 그리고 기술이 충돌할 경우, 정부는 신뢰할 있는 에너지 공급 확보를 위해 고군분투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공급을 확보하는 것은, 이상 석유, 가스 석탄 매장량에 대한 접근 - 지정학적으로 오래도록 영향을 받은 접근 - 의존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내일의 세계에서는, 바람, 태양, 또는 지구의 핵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하는 기술에 대한 접근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동성


    우리가 확산되고 있는 도시 주변을 이동하는 방법은 기술에 의해, 그리고 오염, 혼잡 그리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의해 변화될 것이다. 중앙 무대에는 전기 자동차(EV) 있다. 전기 자동차는 여전히 기존 차량에 비해 초기 비용이 높지만, 배터리 가격 하락 덕분에 2020 중반까지는 부분적이지만 경쟁력을 확보할 있을 것이다.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2030년대 중반까지 규제, 기술, 승용차 공유 그리고 자가 운전 차량이 비용을 추가로 절감하고 EV 인기의 상승 정도에 따라, 전기자동차가 신차 판매량의 27 ~ 37% 차지할 것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잠재적 결과 범위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운송 부문이 아닌 화학 산업이 수요 성장의 원동력이 되도록 지원함에 따라, 경량 자동차에 사용되는 액체 연료에 대한 세계 수요는 하루 2 ~ 6백만 배럴 (8 ~ 25% 하락) 감소할 것이다(증거 2). 아마도 나프타나 천연가스 - 화학 공장의 핵심 공급 원료 -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영역을 확보해야 하므로, 석유 회사들은 결과적으로 그들의 전략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이동 패턴이 급격히 변할 경우, 도시 기획자는 동안 채로 있는 값비싼 주차장의 문제에서 스스로를 파악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자가 운전으로 도시 주위를 돌아다니는데 드는 비용이 공공 교통 시스템을 사용하는 비용과 일치하는 지점에 이르면, 유지 보수가 점점 어려워져, 시스템의 승객 수와 수익은 줄어들 있다.


    증거 2




    전기자동차가 운행되는 양만큼 액체 연료 수요는 감소할 것이다.


    경차용 액체 연료에 대한 세계 수요, 단위: 일일 백만 배럴


    평소 상태 1

    이동 혼란 2

    기술 가속화 3


    1 현행 규제 기술 개발로 2035년에는 전기자동차가 신차 판매량 27% 차지할 것으로 가정한다.

    2 공유 자율 차량 영향도 포함

    3 기술 개발 가속화와 공유 자율 차량 탑승이 증가하여 신차 판매 37% 전기 자동차가 것이라 가정한다. 


    분열


    지난 반세기 동안 거대 기업들이 에너지 시장을 장악했다. 오늘날, 기술은 자본 출현의 새로운 원천과 함께 수많은 소규모 사업자를 배출하고 있다. 한때는 공공 시장과 정부가 에너지 분야의 유일한 투자자였다. 그러나 현재 많은 정부가 현금으로 묶여 있기 때문에, 연금 기금과 사모 펀드 회사들이 고삐를 죄고 있다. 지난 5 동안, 사모 펀드 회사는, 새로운 아이디어 비즈니스 모델을 거대 자본과 접목하여 거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분야에 2,000 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이러한 분열은 시장 형성을 위한 규모의 힘을 약화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북아메리카의 많은 셰일 가스 석유 생산자들은, 가격에 영향을 주기 위해 석유 수출국 기구의 역량에 도전하여, 공급에 대한 조정되지 않은 결정을 내리고 있다. 대규모 전력 사업자는, 종종 그리드로 잉여 분을 판매하므로, 재생 에너지로부터 에너지를 창출하는 도시, 기업 가정의 수를 전략 요인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정부는 효과적인 규제를 시행하기가 어려워질 있다. 석유 가스 생산자 수의 증가 속도 때문에, 북아메리카에서 시추, 처리 그리고 공중 보건 안전에 관한 규칙이 이미 테스트되고 있다. 분산된 전력 생산으로 그리드 사용자에게 공평하게 요금을 부과하는 방법에 대한 규제 문제가 촉발했다. 문제가 태양 전지 패널을 설치할 여력이 풍부한 부유한 소비자라고 가정할 경우, 그리드 유지 관리 비용은 적은 수의 풍족한 가구로 부과된다.


    일부 영역의 중요성이 줄어듦에 따라 민첩성이 우선시 되고 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매우 다양한 위치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므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어렵다. 30 이상 생산성을 가져야 하는 수십억 달러의 자산 투자는 너무 위험하다. 대신, 기업은 초기 투자 규모를 줄이고 환경 변화 또는 지역 여건에 따라 전략을 신속하게 조정해야 한다. 지역 차별화는 경쟁 우위를 증가시킨다. 석유와 가스 부문의 경우, 서비스 제공 업체는 국가나 심지어 지역단위가 아니라 분지(basin) 단위로  제공물을 조정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전력 회사는 공급 원료의 선택과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거주자 사업체의 수에 따라 각기 다른 도시에 대한 다양한 전략을 고려해야 수도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분열은 파트너십을 많이 유도할 것이다. 대규모 자본 프로젝트의 비용과 위험을 분담하는 석유 가스 분야 기업에게는 이미 일상적이지만, 비용과 위험이 적은 소규모 자산 기업의 경우 일상적이지 않을 있다. 하지만 지역 차별화가 중요한 에너지 시스템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반대 현상이 사실일 있다.


    에너지 체계의 속도와 규모는, 기술 발전 - 예를 들어 저렴하고 효율적인 전력 저장 장치를 구축 - 정부 정책과 규제의 속도에 달려 있다. 체계 참여자가 지금 당장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면 방황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것이다.


    글에 기술된 World Economic Forum 연구 논문(에너지 시스템의 게임 체인저 : 에너지 시장 상황을 새롭게 형성하는 신흥 테마(Game changers in the energy system: Emerging themes reshaping the energy landscape) (PDF-2.87MB)) 다운로드하여 참고한다.


    저자 정보


    Nikhil Patel McKinsey 휴스턴 사무소 파트너이며, Thomas Seitz 수석 파트너이다. Kassia Yanosek 뉴욕 지사 제휴 파트너이다.


    저자는 기사에 공헌한 Ann Hewitt에게 감사한다. 그녀는 업계 전문가 이해관계자의 견해를 수집하고 여기와 오래된 연구 논문에서 논의된 문제의 틀을 구성하며, McKinsey World Economic Forum 협업의 중심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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