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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물류 사업 성장 vs. 비용 전쟁지난 글 2021. 5. 31. 16:03728x90반응형SMALL
지난 2019년 Richard Liu는 JD.com을 위해 일하는 배송원들에게, 중국 전자상거래 거인들이 12번째 이어지는, 전년 28억 위안(4억 3,800만 달러)의 손실로 택배원의 기본 지불액을 취소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택배원들은 택배 배송에 대한 수수료만 받게 될 것이다. Liu는 전자상거래 거인이 비용을 삭감하지 않았을 경우, 2년 내에 파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JD.com 배송 부문인 JD Logistics는 지난 2년 간 중국 전자상거래의 붐에 힘입어 2년 동안 순조롭게 사업을 진행해 붕괴와는 거리가 멀다. 그 모기업의 매출은 1/4 분기에 전년 대비 39% 성장해 2,030억 위안까지 뛰어 올랐다. 지난 5월 26일, JD logistics 배송원을 통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생 라이벌 Pinduoduo는 지난 해 대비 239% 성장한 220억 위안의 분기 매출을 공지했다.
The State Post Bureau는 물류 기업들이 2018년 대비 두 배에 이르는 1,000억 개 이상의 박스를 배송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차트 참조). 중국 내 물류비용은 올해 16조 위안에 이르고 2025년까지 19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중국의 물류 사업은 Alibaba와 Tencent(JD.com의 대주주) 같은 중국 거대 테크 기업이 가하는 최악의 탄압(crackdown)도 피했다. 중국 공산당은 이 거대 기업의 성장하는 권력을 비난하고 있다.
물류 업계 변호사들은 국내 및 해외 투자자들이 이 사업부문에 돈을 쏟아 부어 왔다고 말한다. JD Logistics는 Sequoia china와 Hillhouse Capital 같은 거대 사무 펀드 그룹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190,000 명의 직원이 주문을 수행하고 나르는 속도만큼이나 이 기업을 둘러싼 소문은 퍼져나가고 있다. 지난 5월 21일 이 회사는 홍콩에서 두 번째로 큰 기업 공개에서 32억 달러를 모금했다. 그 주식은 5월 28일부터 거래될 예정이다. 이 기업의 후원자들은, FedEx 만큼 진부한 SF Express나, 혹은 분산 시스템을 선택한, Alibaba가 후원하는 라이별 모델보다 더 많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완전 통합 배송 네트워크를 창출하는 Amazon식 접근법에 투자하고 있다.
JD Logistics는 전자상거래 모기업에서 성장한, 중국 유일의 거대 배송 서비스다. 부분적으로 다른 온라인 리테일러로부터 주문을 받을 수 있도록, 2017년 JD.com에서 분사됐다. 여전히 JD.com의 거대 물량을 배송하고 있지만, 이 기업 매출의 큰 부분은 현재 그룹 외에서 받은 주문에 의한 것이다. 이 기업은, 기술, 화물차, 창고, 그리고 직접 고용한 직원을 다수 보유함으로써, 품질 모니터링과 동시에 더 빠른 속도로 배송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업은 중국에서 가장 큰 통합 물류 시스템은 운용하고 있고, 상품의 전체 판매 과정을 아우르고 있으며, 상하이에 완전 자동화된 작업 처리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무인 운동 차량도 일부 소유하고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더 나은 제품을 내고 브랜드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제품 디자이너에게 고객의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도록 역방향의 순환도 가능하다고 JD Logistics는 주장한다.
Alibaba가 지배적 지분을 소유한 Cainiao와 대조적이다. 이 기업은 네트워크 내에 많은 물류 자산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 대신 300만 명의 배송원을 고용한 약 3,000 개 물류 기업들이 이 플랫폼의 손을 잡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이 기업의 목표는 자체 자산을 구축하는 대신, 이미 중국 내에 존재하는 거대 배송 자원들을 통합하고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 기업은 가장 큰 물류 서비스와 팀을 이루고, 그들로부터 투자도 끌어들이고 있다. Alibaba는 산업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단으로, 몇몇 거대 물류 회사의 소수 지분을 매입해 오고 있다. Cainiao는 공개 상장되어 있지 않고 사업상 상세 내용이나 그들이 어떻게 매출을 일으키는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매출 측면에서, JD Logistics와 Cainiao 모두 SF Express를 뒤좇고 있다. 사내 네트워크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SF Express는 JD Logistics와 유사하다. "시간 한정(time-definite)" 배송에 있어서 SF Express는 여전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배송원들이 신속하고 사전에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포장물을 배송해야 한다. 미국의 FedEx와 유사하지만 JD와 Cainiao와는 다르게, SF Express는 기술 산업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기술적 역량은 부족하다.
은행 UBS의 Eric Lin은, 사업 모델이 시장에서 승리할 지는 최고의 비용 통제를 구현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JD Logistics는 JD.com의 품 밖에서 더 많은 사업 기회를 획득하기 위해 가격을 더 낮춰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을 것이다. 분석가들은 향후 3년 간 총 120억 위안의 손실이 날 수 있고, 수익으로 전환되는 시기는 2024년으로 내다보고 있다. SF Express는 JD와 Cainiao의 기술 역량을 따라잡기 위해 많은 비용을 쓰고 있다. 그 주가는 지난 4월 이익 위험이 알려진 이래 거의 반 토막 났다. 다시 말해, 첫 분기에 적어도 9억 위안의 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투자은행 Jefferies는 진행 중인 가격 전쟁의 징후로서, SF Express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사업의 기나긴 여정에서 Cainiao의 자산 경량화 모델이 비용 억제에 효과적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분간은 비용을 끌어안는 문제가 지속될 것이다. 경쟁자와 마찬가지로 Cainiao는 저온 유통 및 물류 마지막 단계 배송(cold-chain and last-mile delivery) 같은 신흥 전문 배송 기업의 비용 할인 서비스를 막아내야 한다. 브로커인 Bernstein에 따르면, 미국 내 평균 배송 가격은, 최근 몇 년 동안 매년 약 5%까지 증가되어 왔다. 중국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평균 10% 비율로 하락해 왔다. 중국 온라인 쇼핑객들이 더 신속하게 주문한 상품을 얻는 만큼, 중국 물류 투자자들은 수익이 돌아올 때까지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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