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 에너지로 미국 전역을 밝히려는 엘론 머스크의 계획지난 글 2017. 10. 30. 13:55728x90반응형SMALL
*출처(클릭)
“태양은 천상 속 거대 핵 융합로다.”
Nick Lucchesi
2017.07.16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 - 그의 기업은 전기자동차를 만들고 신규 태양광 지불 패널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다 - 는 금주 전국 주지사 협의회에 참석한 30여 명의 주지사들에게 미국 전체가 태양 에너지를 기반으로 움직이는데 얼마나 많은 투지가 필요한지 상기시켰다.
“미국 전역을 태양 에너지로만 가득 채우고 싶다면, 네바다나 텍사스 혹은 유타의 작은 구성까지 모두 동원해야 할 것이다. 미국 전역을 태양 에너지로 가동하기 위해서는 100 마일 x 100 마일의 태양광 패널이 필요하다”라고 머스크는 토요일 저녁 Rhode Island 기조 연설에서 밝혔다. “그 에너지를 저장해서 24시간x7일 내내 전력을 공급하려면 1마일 x 1 마일 넓이의 배터리가 있어야 한다. 즉 1 평방 마일의 배터리가 있어야 한다.”
그것의 넓이는, “미국 지도에서 보면 작은 정사각형에 불과하다. 하나의 작은 픽셀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배터리 공간의 규모이다. 정말 크지 않은 규모이다.”
머스크는 재생 에너지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내놓았다. 그것은 태양광 패널 - 머스크는 아마 테슬라가 만든 태양광 패널을 선호하겠지만 - 을 통해 태양에너지로부터 전력을 얻어 운송, 전기 그리고 난방 부문에서의 엄청난 에너지 수요를 채운다는 것이다.
현재 미국 내 재생 에너지의 점유율은 약 10%이다.
1. 지붕 태양광 패널과 다목적 크기의 태양광 시설을 결합
머스크는 미국 태양광의 미래를 지붕 위 태양광 패널 - 교외 주택에 설치된 패널 - 과 다른 지역의 필요 사항을 채울 수 있는 다목적 크기의 태양광 시설의 결합으로 보고 있다. 현재, 테슬라는 전력이 부족한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를 돕기 위해 대규모 태양열 배터리를 만들 것이라 확인해 주었다.
머스크는 테슬라 파워팩 - 태양광 패널들과 수십 개의 자동차 크기 배터리를 사용하는 다목적 크기의 제품 - 이 사용되는 걸 보고 싶어 할 가능성이 있다.
2. 전환 과정 중 다른 전력원 활용
머스크가 토요일에 설명한 바에 따르면 “우리는 전환 중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풍력, 지열, 수력 발전 혹은 한동안 원자력과 결합된, 다목적 크기의 태양광 시설과 지붕 위 태양광 패널의 결합체를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3. 사회 간접 자본 구축 및 전력의 지역화
지역화된 전력 - 소위 지불 위 태양광 패널 - 은 그것이 거대 전력선 같은 사회 간접 자본을 줄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머스크는 “사람들은 전송선이 인근으로 통과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다. 그들이 정말 마음에 들어 하지 않으며, 나도 그러한 생각엔 동의한다”라고 말했다.
“지붕 위 태양광 패널, 다목적 크기의 태양광 시설, 이것은 실제로 물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하나의 해결책이 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나는 정말 그것이 실제로 작동될 또 다른 방식을 보게 될 것이다.”
왜 태양광 에너지인가? 머스크는 기본적으로 인간은 존재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태양에 의존해 왔다고 말한다. 그것은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다.
“지구는 절대 0도보다 3도 높은 우주배경복사 온도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유일한 존재가 태양이라는 측면에서, 지구는 거의 전적으로 태양에서 힘을 얻고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태양이 없었다면 우리가 사는 지구는 얼어붙고 어두운 얼음 공일뿐일 것이다. 태양에서 우리에게 전해지는 에너지의 양은 엄청나다. 그것은 지구가 가진 모든 에너지 전체의 99 퍼센트 플러스이다.”
결론적으로 어쨌든 태양은 어마 무지하게 큰 에너지 볼인 것은 분명하다. “사람들은 융합 같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태양은 천상 속 거대 핵 융합로다. 이 핵 융합로는 정말 안정적이며, 매일 작동한다. 태양이 정상작동하지 않으면 우리는 더없이 큰 문제를 만나게 된다.”
태양 에너지의 등장과 화석 연료의 퇴장
사우스다코타 주지사 데니스 다우가드는 가솔린 가격이 매우 낮더라도 전기 자동차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질의했다.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이 태양광 패널을 통해 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해 운행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 즉 모든 것을 태양으로부터 얻으려는 것이다.)
- 아이러니하지만 로켓을 제외하고 - 모든 운송 수단이 전기를 이용할 거라는 것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한 후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가 가솔린 자동차와 경쟁하는 “큰 도전”에 대해 설명했다. 즉, 가솔린 가격을 제외하고, 가솔린 자동차가 만들어 내는 오염은 글자 그대로 모든 것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화석 연료의 비용에는 비싸지 않다는 외부 효과가 있다"라고 머스크는 말했다. “비싸지 않다는 외부 효과는 대기와 해양의 화학 성분을 변화시키는 확률 가중적 피해이다. 가솔린 가격에 사로잡히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행위를 유도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 무료이고 벌금이 없어 원하는 만큼 버릴 수 있는 상황과 같다. 거리는 쓰레기로 가득 찰 것이다. 우리는 이산화황 배출과 이산화질소 배출 같은 다른 많은 오염 행위들은 규제해 왔다. 이러한 행위는 많은 도움이 됐다.”
놀랍게도, 머스크는 그가 거대 정유 기업들에 일말의 동정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100여 년 전 그들이 설립됐을 때 그들이 몇 세대 후 악몽처럼 보일 거라는 징후는 거의 없었다.
“그들은 자신의 기업을 만들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했다”라고 머스크는 말했다. “그들은 윤리적 이유로 공격받고 있다 느끼고 있다. 그리고 우리가 지속 가능한 상황으로 즉시 변할 수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는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을 추가했다. “하지만 이 기업들 역시 그 변화의 속도는 낮추기 위해 꽤 열심히 싸울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윤리적으로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
Photo by Asia Chang on Unsplash
반응형LIST'지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SA 우주 비행사가 되고 싶니? 드루와! (0) 2017.11.06 브레인 포그 Brain Fog? (0) 2017.11.02 디지털 세계의 교과서 (0) 2017.10.25 나의 삶을 어떻게 만들까? (0) 2017.10.23 인터넷의 소유자는 누구인가? (0) 2017.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