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브레인 포그 Brain Fog?
    지난 글 2017. 11. 2. 15:52
    728x90
    반응형
    SMALL

    *출처(클릭)


    LINDSEY METRUS

    2017.10.30


    *Brain Fog: (신조어) 머리가 혼란스럽고 안개같이 뿌예서 분명하게 생각하거나 표현하지 못하는 상태. 신경이나 인지적 문제임<네이버 사전>


    정골 요법 의사(Osteopathic Physician)의 설명으로 듣는다.


    이 글을 쓰는 금요일 아침, 아이스커피의 효과는 이미 사라졌고, 일주일이 지나면 내 정신 능력도 떨어진다. 이 상태를 나는 “프라이데이 포그”라고 명명하고 있고, 밝혀진 바와 같이, 아주 잘못된 표현도 아니다. 우리는 “인사불성” 혹은 내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브레인 파트(brain fart)”와 동일한 무심함을 가진 “브레인 포그”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달리 통용되는 관용구처럼 보이는 것은 실제 의학 용어이기 때문이다.


    “브레인 포그란, 한동안 뇌 기능에서 발생된 변화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극히 일반적인 용어다”라고 가족 및 노화 방지 약품 분야 면허가 있는 정골 요법 의사인 Christopher L. Calapai, DO는 말한다. “주목력, 집중력, 기억력, 주의력 그리고 단어 인출 능력의 감소는 모두 ‘브레인 포그’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증상이다. 내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진료한 환자 중 30%가 주목력, 집중력 그리고 기억력에 심각한 문제를 보인다.” 브레인 포그의 증상으로는, 두통, 건망증, 불안, 혼란, 수면 장애 그리고 활력 저하가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이러한 증상이 노년 환자에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 실제로, 브레인 포그는 십 대 후반에 나타날 수 있다. 


    원인


    > 최악의 경우, 이 용어는 더 큰 문제의 결과일 수 있다. “보다 젊은 그룹에서 브레인 포그는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포함한 감염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라고 Calapai는 설명한다. 그러나, 다이어트만큼 단순한 행위도 몽롱함을 야기할 수 있다. “음식 알레르기[글루텐 불내성이 큰 시발점이 된다]와 흡입성 알레르기도 이 증상의 원인이다. 설탕, 알코올, 정제 탄수화물, 그리고 심지어 카페인 과다 섭취도 우리의 뇌를 엉망으로 만든다. Calapai는 “우리가 노화됨에 따라, 식품 내 화학물은 물론 물, 음식 그리고 생활용품에 의한 과도한 금속 노출의 증가가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추가한다.


    > 우리의 호르몬과 정신 사이에도 직접적 연관이 존재한다.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면, 우리가 사이클을 탈 때 종종 조울증에서 보이는 것과 유사한 두드러진 기분 변화(mood swings)를 경험할 때가 있고, 여성이 임신 상태일 때 “임신 뇌 상태(pregnancy brain; 임신 중 및 임신 후 오래 지속되거나 영구적인 한차례의 건망증)”를 공통적으로 느낀다. 하지만, 어느 날에 호르몬 변동이 정신의 명료성을 해칠 수 있다.


    > “20대, 30대, 40대, 그리고 그 이후, 호르몬 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라고 Calapai는 말한다. “갑상선 호르몬, 부신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그리고 여성 호르몬의 생산 저하는 주목력과 집중력을 바꿀 수 있다.” 또한, 신체의 주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준이 높을 경우, 명확한 사고와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어려워진다.


    마지막으로, 염증(알츠하이머와 우울증 같은 정신 질환의 기초가 됨)은 브레인 포그를 유도하는 원인이다. 이것은 면역 체계의 과잉 활동 때문이지만, 고맙게도, 항 염증식을 먹는 것이 이것에 대항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해결책


    Calapai는 비타민 결핍이 뇌 기능 변화를 일으키는 공통적인 원인으로 여겨지므로, 비타민 B 같은 보충제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는 모든 근본 원인 및 기여 요소를 확인해 보라고 권한다. 해결책은, 가공식품, 탄수화물 그리고 설탕이 많은 식이에서부터 연어와 시금치 같은 자연식품이나 알코올과 카페인을 적게 마시는 것으로 바꾸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 다크초콜릿, 그리고 아티초크와 같이 항상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도 뇌 기능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감염이나 호르몬 불균형같이 원인이 보다 심각할 경우 담당 의사는 약물 치료로 치료에 접근할 수 있다.


    집중력 수준이 떨어지고 과민 반응이 높아질 경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밤 최소 7~8시간의 수면이 뇌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끝으로, 코티솔 수치를 낮게 유지하려면, 요가와 명상같이 스트레스를 낮추는 활동에 참여한다. 매일 15분 동안 호흡 운동만 해도 불안을 줄이고 신체 휴식 효과와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hoto by Andrew Neel on Unsplash

    반응형
    LIST
도시 생활 Urbanites